3. 외국에서 교과 외 활동
(4) 싱가포르
싱가포르에서 정규 교육과정에서의 교과 외 활동(Co-Curriculum Activities: CCA)은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문서에 의한 교육은 아니다. 그러나 학교 수준에서 학교 나름대로 단위 학교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적합한 활동을 실시함과 동시에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싱가포르는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교과 외 활동의 공식적인 문서는 없다. 다만 단위 학교 수준에서는 초·중·고 학교급에 따라 학교 나름의 목표를 설정하여 제시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종합교육을 제공하고, 그들의 흥미와 재능을 발견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교과 외 활동을 실시한다. 싱가포르에서 방과 후 교육활동으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교과 외 활동 영역은 ① 클럽과 공동체 : 과학클럽, 수학 클럽, 수학 클럽, 체스클럽 등, ② 스포츠: 수영, 체조, 배드민턴, 테니스, 볼링, 요트, 하키, 축구, ③ 청소년 활동반(uniform group): 소녀다 단원, 국가 군사 교련이란, 국가 경찰 교련이란, 요햔 구급단, 스카우트, 남학생 단체, 여학생 단체 등, ④ 미학: 현대무용, 합창단, 밴드, 중국 관현악단, 예술클럽 등으로 구분된다. 이들 영역 아래 몇 가지의 교과 외 활동 프로그램이 있는지는 학교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고등학교가 초등학교에 비해 더 많은 수의 교과 외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정규 교육과정에서 교과 외 활동의 수업 시수는 공식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학교에 따라 주당 1~2시간, 혹은 2~3시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교마다 각 학생이 이수해야 할 최소한의 교과 외 활동 시간이 있지만, 일정하지 않고 다양하다. 인기가 많은 교과 외 활동 프로그램에 포함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보다 많은 시간을 교과 외 활동에 투자하게 되며, 최소한 일주일에 2시간 정도는 된다고 볼 수 있다. 싱가포르의 교과 외 활동은 주로 방과 후 활동으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희망에 따라 선택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나, 반드시 한 가지 이상의 활동에 참여하여야 하는 의무사항이 있다. 교과 외 활동의 지도교사는 학교 내 소수의 교사가 담당하여 배정되며, 인기가 많은 교과 외 활동 내용의 경우에는 외부의 강사를 고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외부의 강사를 고용할 경우에는 교사들은 프로그램의 감독과 조정 역할을 맡아 지도한다.
(5) 중국
중국은 정규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교과 외 활동을 '과외활동'으로 부르고 있다. 중국의 교과 외 활동은 국가 수준에서 과외활동의 시간과 내용을 간단하게 언급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과외활동의 편성 운영권은 단위 학교에 주어져 있다. 1993년도에 적용되기 시작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이나 2000년도부터 적용된 고급 중학교 교육과정에는 과외활동을 '활 종류 과정'이라 하여 교과와 함께 중요한 과정으로 교육과정 문서상에 포함하고 있다. 또한 과외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과외활동 영역에 비교적 많은 시간을 배당하고 있다. 그러나 과외활동 교육과정에 관한 각론은 없다. 따라서 과외활동의 구체적인 편성과 운영 권한이 학교에 주어짐으로써 단위 학교 차원에서 매우 다양한 과외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의 교육과정상에는 총론에 해당하는 부분에 과외활동의 시간과 내용을 간단히 언급하고 있으며, 과외활동과 관련한 구체적인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권은 학교에 자율권이 주어져 있다 중국의 과외활동은 학생의 전인적 발달뿐 아니라 공산주의 사회에 요구되는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신체의 단련과 생산 노동, 사회봉사 등을 크게 강조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정부는 교과 활동 못지않게 과외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중국은 과외활동의 질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를 비롯하여 과외활동의 성과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 과외활동의 성과를 학부모와 사회에 알려 피드백을 받고 있다. 학부모회를 소집해서 과외활동의 평가 결과를 공개하기도 한다. 즉, 과외활동의 우수한 성과, 수상 항목과 수상자에 대한 것 등을 기록 보관하여 재개 학생의 발전과정을 학생이 성장할 때까지 관리하고 있다.
(6) 타이완
타이완의 교과 외 활동은 연과 활동 또는 과외활동, 사단 활동 등으로 불리다가 2001년 초·중학교 교육을 9년으로 연계하는 일관 교육을 도입하면서부터 '종합활동'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러나 타이완의 종합활동에는 우리나라와 달리 교과 외 활동뿐 아니라 상담 및 통합학습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타이완의 교육과정도 초·중학교 교육과정에는 '종합활동'으로 제시되어 있으나,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과외활동으로 제시되어 상담 활동이니 통합학습과 분리되어 우리나라의 교과 외 활동과 같은 성격으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타이완의 교과 외 활동에 대한 목표도 초·중등학교의 내용은 제시되어 있지 않고 고등학교의 목표만 제시되어 있으며, 학년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학교급별로 전체적으로 요약 진술되어 있다.
교과 외 활동의 내용으로는 ① 학급 활동, ② 클럽활동, ③ 학생 자치활동, ④ 서비스 활동, ⑤ 학교의 특색 있는 활동 등으로 모두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서 내용은 ① 목표, ② 핵심 능력, ③ 시간 할당, ④ 교재 요강, ⑤ 실시 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 외 활동의 수업 시수는 주당 2시간으로 편성되어 있다.
타이완의 교과 활동은 우리나라와 같이 정규 교육과정 안에 편성하여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안에서의 규정된 시간 운영으로 제한적으로 운영되기는 하나, 필요에 따라 학교의 특성화 활동으로 학교 내 교사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인사나 학부모의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각종 대외 활동이나 지역사회 행사에 참여한다.
'꿀팁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교과외 활동 교육과정(3) (0) | 2022.12.15 |
---|---|
[교육학] 교과외 활동 교육과정(2) (0) | 2022.12.15 |
[교육학] 교과외 활동 교육과정(1) (0) | 2022.12.15 |
[교육학] 교과외 활동 교육과정 (0) | 2022.12.15 |
[교육학] 교육과정의 총론(3) (0) | 2022.12.14 |
댓글